GS/탈장

복벽 탈장에는 로봇수술이 가장 유리하다?

하태경 교수 2023. 3. 15. 16:15

안녕하세요, 외과 전문의 하태경 교수 입니다. 오늘은 복벽 탈장 로봇수술에 대한 상식을 나누고자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비만이 고민이시라구요? 외과 하태경 ... : 네이버 카페

고도비만과 대사증후군의 수술 치료법, 위암과 탈장 등 건강과 치료에 대해 자유롭게 공유하는 카페입니다.

cafe.naver.com

00:43 로봇 수술과 복강경 수술의 차이점은?
간단하게 로봇수술은 로봇이 하는 수술, 복강경 수술은 복강경이 하는 수술이라고 간단하게 말씀 드릴 수 있겠습니다. 

01:00 로봇 수술의 장단점은?
환자 입장에서 로봇수술은 안전하고 정확하게 수술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있습니다. 의사 입장에서는 로봇 수술이 복강경 수술을 하는 것보다 훨씬 수월하고 피로감이나 긴장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단, 경제적으로 환자의 입장에서는 현재로써 의료보험 자체가 안되기 때문에 실손보험에 가입되어있는 환자들은 많이 시행하고 있지만 점점 자기가 로봇수술에 대해서 장점을 많이 알고 계시는 분들은 직접 자기가 로봇수술을 선택하는 경향이 점점 늘고 있습니다. 

01:57 로봇 수술 전 준비해야 할 사항은?
로봇수술이 안전하고 정확하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만큼 달느 수술 부위에서 시간이 조금 더 오래 걸립니다. 그래서 이런 수술 시간 자체가 길어지고 마취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길어지는 시간에 대한 수술 전,중,후 일어날 수 있는 합병증에 대해서 의료진들의 준비와 처치가 중요합니다. 

02:37 통증, 상처 등 로봇 수술 후 관리는?
로봇수술과 복강경 수술 모두 수술 후 관리는 대부분 다 비슷합니다. 통증이나 상처와 같은 관리는 복강경 수술과  거의 유사하고 수술이 잘 될 수록 상처 회복이나 통증도 훨씬 덜하게 됩니다. 결국 수술이 얼마나 잘 됐느냐가 중요합니다. 


03:16 탈장 로봇 수술도 비용이 많이 들까요?
대부분의 로봇수술은 고비용 구조입니다. 하지만 좋은 비용의 제품을 비싼 돈을 들여 구입하듯이 로봇수술도 의료에서는 좋은 의료 제품이라고 생각하시고서 구매한다는 생각으로 접근하시면 좋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03:50 로봇 수술을 받으면 완치 확률이 높아질까요?
탈장을 오래 방치할 경우더라도 로봇수술을 받으면 완치될 확률이 더 높아지는지,
모든 질병은 완치라는표현을 환자입장에서 쓰지만 의사들은 완치라는 개념을 잘 믿지 않고요 어떤 병이든 완치가 됐다가 다시 생길 수 있기 때문에요 탈장도 마찬가지 입니다. 수술이 아무리 잘 돼도 다시 재발할 우려는 언제든지 있습니다.

04:19 혹시 로봇 수술을 받으면 통증이 덜할까요?
제가 개인적으로는 복벽 탈장을 로봇 수술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하는데요. 과거에는 복벽 탈장인 경우 배 전체를 다 개복해서 수술했는데요, 로봇수술 같은 경우에는 작은 구멍을 적게는 세 개 많게는 여섯개 까지 뚫어서 배 안에 있는 모든 근육을 다 분리해서 탈장을 치료할 수 있는 획기적인 장점이 있기 때문에 환자들한테 복벽탈장인 경우는 로봇수술을 적극적으로 권유하고 있습니다.

로봇수술


일례로 예전에는 전립선암이 다 개복수술을 했거든요.
개복수술에서 복강경수술 그다음 로봇수술로 진화했는데 현재는 전립선암 수술을 거의 복강경으로 안하죠 왜냐하면 복강경으로 수술을 하는게 좋으리라 생각했지만 수술하는 의사들이 복강경 수술이 너무 힘들기 때문에 결국은 개복수술이 다 로봇수술로 진화했듯 복강경 수술이 현재 복벽 탈장에서는 중간단계이지만 점점 힘들어지기 때문에 수술후 경과도 좋지 않고, 수술 하는 외과 의사들도 많이 힘들어하고 있어서요.  점점 로봇수술로 바뀔거라고 저는 개인적으로 믿고 있습니다.

05:57 다른 로봇 수술에 비해서 위험하지 않을까요?
복강경 수술에 비해서 로봇수술은 의사의 수술기법 향상에 훨씬 빠르게 도움을 주고 있기 때문에 아마 복강경 수술 기피 현장이 점점 로봇수술로 전환될 것으로 생각하고요, 모든 수술은 처음부터 100%로 발전하지 않는게 마찬가지이듯이 로봇수술도 처음에는 발전속도가 늦지만 장점은 뭐냐면 복강경 수술에 비해서 훨씬 발전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초기에 로봇 수술을 받던 사람에 비해서 지금은 훨씬 의료의 수준이 늘었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