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경 외과 교수님께 보내는 편지
비만이라는 질병, 이제 이겨낼 수 있습니다.
작년 4월,한양대학교병원에 특별한 손님이 방문했다. 초고도 비만으로 마음껏 걷는 것 조차 쉽지 않았던 카자흐스탄의 사파르쿨 살리모바·카시예트 살리모바 모녀. 더 나은 생활에 대한 의지로 한양대학교병원을 찾아 위 절제 수술을 받은 이들이 꾸준한 체중 감량과 함께 새로운 삶을 선물 받았다며 하태경 외과 교수에게 감사의 편지를 전했다.
새 삶을 찾아준 하태경 교수님께
안녕하세요,교수님.
7개월전 어머니와 함께 이곳, 한국의 한양대학교병원에 와서 교수님께 위 절제술을 받은 카시예트 살리모바입니다. 엄마와 저는 모두 초고도비만으로, 식이요법을 통한 조절이나 모국인 카자흐스탄의 의료를 통해서는 체중 감량이 어려운 상태였습니다. 이미 한국의 뛰어난 의료시설과 의료진의 명성을 들어 알고 있던 와중에 저보다 앞서 이곳에서 같은 수술을 받았던 지인의 권유로 한국행 비행기에 몸을 싣게 되었습니다. 낯선 나라에 가서 큰 수술을 받아야 한다는 것은 꽤 두려운 일이었지만, 당시 생활에서 느끼던 불편함과 자꾸만 위축되는 스스로를 극복하고 싶었습니다.
그렇게 지난 4월 하태경 교수님께 수술을 받은 후로 저는 완전히 새로운 삶을 선물 받았습니다. 몸무게는 지금까지도 계속 줄어들고 있으며, 예전보다 더 많은 곳을 돌아다니며 보다 활동적으로 움직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주변에서도 눈에띄게 좋아지고 달라지는 제 모습에 놀라곤 합니다. 숨 쉬는 것도 힘들어 했던 어머니도 이제는 걷고 움직이며 조금씩 일상을 되찾아가고 있습니다.
특히 더 감사드리는 것은, 물리적인 거리의 차이로 인해 자주 만날 수 없음에도 수술 이후에 발생할 수 있는 다른 문제까지 꼼꼼히 신경써 주고 계신다는 것입니다. 체중이 줄어들면서 발생할 수 있는 영양소의 불균형 문제까지 친절한 설명과 함께 필요한 처방을 해주시는 덕분에 저는 계속해서 체중감량 과정을 즐길수 있는 힘을 얻었습니다. 이번에 챙겨주신 비타민과 철분도 꾸준히 챙겨먹으며 다음 번에 다시 방문할 때는 더욱 날씬하고 더욱 건강해진 몸으로 인사드리겠습니다. 내 인생을 바꿔주신 교수님, 정말 감사드립니다.
카시예트 살리모바 드림
카시예트 살리모바 님께
7개월만에 뵙습니다. 무엇보다 밝은 표정과 한결 가벼워진 모습이 반갑고 기쁜 마음입니다. 검사 결과 빈혈도 괜찮고, 콜레스테롤 수치도 안정적으로 나왔습니다. 체중 감량도 하루 0.5kg에서 1kg 정도의 평균적인 수치로 꾸준하게 감소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환자분께서 의지를 가지고 생활해주신 덕분에 아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아직까지도 비만을 질병으로 생각하는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비만으로 인해 일상 생활에서 지장을 받는 정도인 고도비만 이상의 환자들이라면 혼자서 체중 감량을 하기는 매우 어렵다는 사실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특히 신체활동이 쉽지않은 상태에서 무리한 운동은 오히려 관절등에 안좋은 영향을 미칠수도 있고, 혼자서 하는 식이요법은 요요현상으로 인해 오히려 체중이 증가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카시예트 살리모바 님께서 받으신 '복강경위소매절제술'은 위절제를 통해 몸 속 식욕을 조절하는 호르몬에도 변화를 준것으로, 이후 자연스런 식이 조절을 통해 체중을 줄여나가실 수 있도록 했습니다.
하루 동안 음식의 섭취는 1,000kcal 가량만 되도 만족감을 느끼시겠지만, 줄어든 섭취량으로 인한 불편은 느끼지 않으실 것입니다. 활동을 하시면서 추가적으로 필요한 에너지는 이미 몸 속에 축적해둔 지방이 분해되며 발생하게 되므로 갈수록 몸무게는 빠지고 생활은 더욱 가뿐해지는 것을 느끼실 것입니다.
본인보다 조금 더 심각한 상태로 수술 후에도 한동안 안정기를 가지셔야 했던 어머니께서도 많이 좋아지고 있다는 말에 안심입니다. 다음번 방문으로 예정된 4월에는 더 건강하고 좋아진 모습으로 두분을 함께 만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하태경 드림
한양대학교의료원 앞으로 도착한 감사의 편지를 전해드립니다.
비만이 고민된다면? 외과 하태경 교수... : 네이버 카페
외과전문의 하태경 교수가 운영하는 건강 및 (비만,탈장,위암)수술 정보 공유 카페입니다.
caf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