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포스팅

메일 첨부파일 smime.p7s의 정체

안녕하세요, 최근 첨부파일의 형식이 굉장히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smime.p7s라는 파일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컴퓨터나 Android 스마트폰으로 메일을 받을 때 smime.p7s라고 하는 파일이 첨부되어 올라가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이걸 열어야 하는건지, 아니면 굳이 열어보지 않아도 되는 파일인지를 잘 몰라 당황한 적이 몇번 있었습니다.
 '-p7s'라는 확장자 자체가 매우 생소한데다 클릭을 하더라도 특정 파일로 열리지 않아 가끔은 스팸인가 의심이 되기도 합니다.

smime.p7s 파일은 일종의 ★전자서명★ 입니다.
제가 받았던 메일처럼 smime.p7s가 첨부된 메일은 전자서명이 첨부된 메일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겠죠.
보통 보안이 철저한 기관에서 메일을 보낼 때 이 파일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전자서명이 붙음으로써, 그 전자 메일의 발신인이 본인인지 혹은 메일 본문이 수정되지는 않았는지 확인해보기 위해 이용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간 메일을 주고받기 보단 은행과 같이 보안의식이 높은 기업이나 군에서 외부로 메일을 보낼 때 smime.p7s가 종종 쓰이게 됩니다.

만약 smime.p7s가 첨부된 메일이 수정되거나 변조될 경우 어떻게 될까요? 이런 경우 내용 조작에 대한 경고메세지가 나타나면 발신인에게 메일 내용에 대해 "smime.p7s파일을 열어볼 수 있습니까?"
라고 문의해보는게 좋습니다.


Gmail의 경우 전자 증명서 열람 기능을 지원하지 않고 있으며, 스마트폰의 Gmail앱에서도 열 수는 없습니다. smime.p7s에 대응하고 있는 메일러 앱을 이용하면 smime.p7s를 클릭하는 것으로 내용을 볼 수 있는 것 외에 파일을 저장하고 나서 보는 것도 가능해집니다.

신경이 쓰일 수도 있으시겠지만 "암호화가 이루어진 메일 본문"으로 되어있습니다. 본문에 수정을 하지 않는이상 별도로 열 필요는 없습니다.

smime.p7s 파일은 일반적으로 전자 서명 또는 보안 이메일에서 사용되는 파일입니다. 이 파일을 열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전자 메일 클라이언트 또는 전자 서명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만약 전자 메일에서 smime.p7s 파일을 받았다면, 해당 메일 클라이언트에서 일반적으로 첨부 파일로 처리되며, 보안 인증서 등을 확인하거나 파일을 열어볼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될 수 있습니다.

만약 smime.p7s 파일이 파일 시스템에 저장되어 있다면, 이 파일을 열려면 전자 서명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Microsoft Outlook에서는 파일을 더블 클릭하면 인증서를 확인하거나 파일을 열기 위한 옵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는 smime.p7s 파일을 인증서를 지원하는 다른 프로그램으로 열어 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증서 관리자를 사용하여 인증서를 확인하거나 OpenSSL을 사용하여 파일을 디코딩하고 인증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안상의 이유로, 이러한 작업을 수행하기 전에 파일의 출처 및 신뢰도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